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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교육] 코로나-19 일상 속 마음 다스리기 1 - 나의 감정 다스리기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20-05-02 08:37:42
조회수 : 179


요즘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이 줄어들면서 스트레스를 풀 기회도 부족하고

집안에 오래 있다보면 가족들과 서로 배려하려 노력은 하지만

때로 감정이 잘 안다스려질 때도 있지요.


그래서 감정을 잘 다스리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_^



감정은 우리 마음의 상태를 알려주는 유용한 신호인데요.

크게 '스트레스'와 '웰빙' 상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나의 욕구들이 좌절되거나 좌절이 예상될 때 나타나는 감정 상태고, 

웰빙은 나의 욕구들이 충족되거나 충족이 예상될 때 나타나는 감정 상태입니다.


예를 들면, 무언가를 사고 싶은데 돈이 없다면 스트레스 상태가 되겠지요.

(물건을 사고 싶은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좌절 상태가 되어)


 

따라서 자신이 기분이 안좋을 때는 나의 어떤 욕구가 좌절되었거나

좌절이 예상되서 기분이 안좋은가보다 하고 인식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 기분 또한 어떤 기분인지 '좋다', ' 안좋다' 뿐이 아닌

조금 더 세밀한 감정을 살펴보면 좋구요.


위 쪽에 있는 정서 카드는 서울심리지원 동북센터에서 활용하는 카드인데요.

각각의 감정 중 어디쯤 해당되는지(-3에서 +3까지 중) 아래쪽으로 쭉 스캔하듯이 볼 수 있습니다


* 서울심리지원 동북센터 교육팀으로 메일 주시면 그림파일을 메일로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인쇄해서 휴대하시면 좋겠죠 ^^ (seoulpsy-dongbuk@naver.com)

 

일단 이렇게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알아차리면 감정이 곧 '나'인 상태에서

조금 떨어지게 되어 감정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그렇게 감정이 조금 안정되면 그 다음 그와 관련하여 문제를 해결한다거나(예, 아르바이트를 찾기)

생각을 바꾼다거나('지금은 이렇지만 조금 더 있으면 달라질거야')


일단 기분을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돈이 안드는 홈트레이닝 영상을 보며 운동을 한다, 음악을 듣는다)


 

 

네, 알면서도 잘 안되는 우리의 감정 다스리기.

그렇지만 우리 옆의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라도

우선 나의 감정을 다스리는 게 필요하다는 걸 알고 계실거에요.


대신 감정을 그냥 '무시하는 게 아니라'

무엇 때문에 어떤 감정이 드는지 '세심히 알아주고'(나라도 알아주어야 해요T),

 

나를 위한 시간을 잠시 가진 다음 내가 원하는 것을 향해 조금씩 나아가는 훈련. 

우리 모두가 필요한 훈련입니다.


 

그럼, 이렇게 '코로나 일상 속 마음 다스리기 1' - 나의 감정 조절하기 글을 마칩니다.  :)




* 정서 다스리기에 관한 글을 더 읽기 원하시는 분은 클릭하세요

☞  https://blog.naver.com/peace_2011/220686247634 (김정호 교수의 마음챙김-긍정심리 블로그)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기문자|2020-07-11 09:33:00
정서 카드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mjk-ki23@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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